하동맛집 - 명성콩국수 / 하동읍내 맛집 / 하동콩국수 맛집

2021. 8. 31. 12:59먹는곳

반응형


하동맛집 : 명성콩국수


 

저와 현지니는 콩국수를 좋아합니다. 특히 저는 우리나라 주식이 면이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수시로 할 만큼 면에대한 사랑이 남다른데요, 여름철 면요리 3대장(냉면, 비빔면, 콩국수) 중 콩국수를 맛보기 위해 콩국수 맛집으로 향했습니다.

 

콩국수...보통 콩국수를 취급하는 곳은 중국집에서 판매하죠. 콩국수 전문점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데요, 이유를 생각해보니 콩국수는 냉면보다 더 계절을 타는 음식이 아닐까 생각을 하였습니다. 

여름철만 찾는 콩국수... 면 요리를 좋아하는 저도 콩국수는 여름철에만 생각이 나긴 하는데요. 좀 반성해야겠습니다.

 

이렇듯 계절성이 너무 강해서 전문점이 많이 없는 콩국수. 그러나 하동에 콩국수 전문점이 있습니다! 3~4년 전쯤이었을까요? 매화구경하러 하동쪽으로 간 적있는데 무심코 먹은 콩국수가 있었는데 너무 맛있는거에요? 진하고 고소한 국물.... 탱글한 면발, 잊을 수 없었죠

그래서 올 여름이 다 가기전에 다시 한 번 찾아갔습니다. 하동의 명성콩국수 입니다.


<하동 명성콩국수 위치 정보 입니다>


 

하동 읍내, 버스터미널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치상으로 하동의 중심지에 잘 위치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뚜벅이로는 좋겠지만 주변에 주차장이 마땅치 않아 차량으로 오신분들은 주차할 곳을 찾아 빙 둘러봐야하는 수고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하동은 그렇게 큰 도시가 아니므로 주변을 잘 살펴보면 주차할 곳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명성콩국수 뒷 골목 길가에 주차를 하였습니다.

 

명성콩국수 가게 모습입니다. 솔직히 외부 모습으로만 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맛집 특유의 아우라 혹은 세련된 외부 모습, 혹은 세월이 흐른 전통성이 느껴지는 모습은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간판을 잘 보셔야 합니다. 1976년 영업한 명성 콩국수입니다.... 무려 45년동안 영업하고 있는 콩국수집인거죠.

콩국수가 여름 한 철 반짝 찾는 계절성이 강한 음식이지만 무려 45년 동안 콩국수 영업을 하고 있다는건 간접적으로 이 집이 얼마나 콩국수에 진심이고 맛이 있는가를 대변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게 안으로 들어가려는 찰나, 문 앞에 이런 안내문이 붙어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19때문에 워낙 흉흉하니 내부에서 먹을 수 없다는 안내문이었습니다. 백신 접종률 70% 도달때까지 포장판매만 하신다고 합니다.

​사실 하동이 몇 달전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대량 나와서 조심스러운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온 김에 포장이라도 해서 갈려고 가게 안으로 입장을 하였습니다.

 

하동 명성콩국수 메뉴 및 가격정보(명성콩국수 메뉴판) 입니닿 ^,^

콩국수, 참깨죽, 식혜, 콩물 딱 네가지만 있습니다. 이전에는 떡국도 있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간판에서도 콩국수라고 적어져 있고 콩국수 전문점답게 소수의 음식에 집중을 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한정된 메뉴에 집중하는게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욱 믿음이 가는 음식을 맛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동 명성콩국수 영업시간 : 오전9시 ~ 오후 5시

콩은 모두 하동지역에서 자란 콩을 직접 매입하는 것 같았습니다. 매입한 물량과 출하자의 동네, 성명까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physical evidence를 제공해주니 고객입장에서는 더욱 믿을 수 있는 콩국수를 맛 볼 수 있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근처 공원에 콩국수를 맛보기 위해 왔습니다. 

곱게 갈린 콩물이 뽀얗고 보기에도 아주 고소해 보입니다. 명성 콩국수의 특징이라면 콩물이 조금 되직하고 입자가 조금 거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콩의 함유량이 많다는 것이겠죠?

기호에 따라 소금, 설탕 넣고(저는 소금2, 설탕1 넣었습니다.) 잘 버물려서 먹으면 됩니다. 보통 경상도는 소금을 넣고 전라도는 설탕을 넣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소금만 넣으니 조금 심심해서 설탕까지 넣었더니 고소함이 배가되면서 더욱 맛있었습니다. 고소한 국물과 탱글한 면발이 왜 이 곳이 45년동안 영업할 수 있었는지 납득을 하게 만듭니다.

하동 명성콩국수는 특히 김치가 기가 막히는데요, 콩국수를 김치랑 같이 먹으면 삼삼한 콩국수가 훨씬 맛있게 느껴집니다.

​콩국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계속적으로 이어져, 하동 명성콩국수가 계속 영업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 또한 더운 여름철 외에도 콩국수를 찾는 면매니아가 되어야겠단 다짐을 해봅니다.

 

fin.

반응형